잡동사니

[던파캐스트]세인트 초보를 위한 가이드 1 - 버프 본문

취미생활/PC게임

[던파캐스트]세인트 초보를 위한 가이드 1 - 버프

Mariabronn 2015. 10. 18. 22:51

 시작에 앞서 이 글은 초보, 혹은 크루세이더 직업에 대해 이해도가 낮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쓴 글을 밝힙니다. 이미 레이드에 가실 정도거나, 던파를 오래 해서 직접 세인트를 키우진 않았어도 버프 시스템이 어떻게 굴러간다는 것을 잘 아시는 분들은 안 읽으셔도 됩니다.


 여귀검 부캐를 육성하는데 첫방 시작하자마자 영광의 축복을 바로 뿌리시는 분을 보고 식겁한 기억이 생생합니다. 사실 버프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이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저도 홀리오더로 처음 버프를 줄 때에는 그랬을 거구요. 하지만 기왕 버프를 주는 직업이라면 최대한 효율성 있게 주는 것이 좋겠지요? 그래서 기획한 대로 초보 크루세이더들을 위해서 3부작 팁중 첫째, 버프에 대해서 글을 쓸까 합니다.



 우선 체력, 정신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크루세이더라는 직업은 무엇보다도 체력, 정신력 스탯을 강요받습니다. 왜냐고 물으면 버프가 바로 체력과 정신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힘과 물리공격력은 체력, 지능과 마법공격력은 정신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제 정확한 식을 차근차근 설명해 보겠습니다.



 일단 M을 눌러 나온 내 정보 창에 써 있는 체력/정신력이 보이시죠? 그것을 840으로 나눕니다. 그 숫자에 1을 더해주세요. 체력이 1680이라면 나오는 숫자는 3이 되겠네요. 이제 버프 툴팁에 써 있는 힘/지능/물공/마공 증가량을 봐 주세요. 체력/정신력으로 방금 구한 그 수에 버프 증가량을 곱하시면 실제 적용되는 버프량이 됩니다. 아직도 어려워하는 분이 계실 것 같으니 캡쳐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수련의 방에서 무기를 제외한 결투장용 장비를 낀 상태입니다. 체력이 2497이니 840으로 나누고 1을 더하면 대략 3.97이 나오네요. 이제 스트라이킹의 힘 증가치가 104니까 두 숫자를 곱해주면 약 413.15정도가 나옵니다. 그러면 현재 힘이 1768이니 더하면 대략 2181이 되어야겠네요.


 스트라이킹 버프를 준 이후입니다. '어? 2181보다 더 올랐네?' 하실 분도 있겠지만, 이는 크루세이더의 전직 패시브로 인해서 자기 버프는 1.5배로 받게 됩니다. 즉 413.15의 1.5배인 619.75가 오른다는 것이지요. 1768+619를 하면 밑의 캡쳐대로 2387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던파는 소숫점 자리는 과감하게 버림을 하는 모양입니다.)



(여담으로 물공은 힘이 250이 오를 때마다 앞뎀만큼이 더 오릅니다. 스트라이킹 써 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계산했는데 물공은 왜 저리 뻥튀기됐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덧붙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스킹→물공보다 스킹→힘→물공의 영향이 지배적이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왜 제가 첫 방 시작하자마자 바로 영축을 준 것을 보고 식겁했을까요? 세인트는 버프를 통해 자기의 체력/정신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보호의 징표 - 슬로우 힐을 두 번 중첩한 상태에서의 버프 결과입니다. 분명 버프만 몇 번 줬음에도 불구하고 힘은 150 가량이 더 올랐고, 물리공격력도 600 정도가 더 올랐습니다.



 체력, 정신력의 효과를 보셨으니 이제 장비의 효과를 알아볼 차례입니다. 2차 크로니클 세트 아이템 중 사일런트 프레이어라는 장비 3세트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들어있습니다.



 물공 증가 18이라는 숫자가 대수롭지 않아보이지만, 문제는 이 수치조차도 세인트 체력의 영향을 받는다는 말입니다. (지혜의 축복 또한 마찬가지로 정신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두 캡쳐 중 아래쪽 캡쳐가 징표나 슬힐 없이 스킹만 준 상태입니다. 바로 위에서 썼던 징표→슬힐2중첩 상태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분명 체력은 더 낮은데, 물리공격력은 훨씬 더 높습니다. 스트라이킹 효과를 올려주는 장비는 더 있습니다. 3차 크로니클 세트 바우 오브 사일런스 6세트에 달린 효과를 보시지요.



 이번에도 역시 바우6셋만 착용한 상태에서 징표나 슬힐 없이 스킹만 준 상태입니다. 물공이 엄청나게 뻥튀기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세인트의 버프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영광의 축복아포칼립스도 있습니다. 영광의 축복은 툴팁에 써 있는 힘/지능 증가만 대략 250, 아포칼립스는 대략 400입니다. 물론 이 역시 체력/정신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다만 아포칼립스의 경우는 840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1000으로 나눠야 합니다. 아포칼립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제가 쓴 옛날 글을 참고바랍니다. 링크)


 아마 초보분들이라도 바우9셋, 사일3셋을 모아야 한다는 말은 들으셨을텐데요. 위의 캡쳐가 바우9셋에 달린 영축 관련 옵션입니다. 결국 바우9셋, 사일3셋을 모아야 하는 이유도 스킹, 지축, 영축의 버프량을 뻥튀기시키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제 아이템 세팅으로 최대한 좋은 버프를 쌓은 캡쳐입니다. 스킹이나 영축을 1.5배로 받는 것을 제외하고서라도 물/마공이나 힘/지능이 뻥튀기가 엄청나게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뎀이 더 높은 퍼뎀캐 딜러들의 경우에는 힘/지능 상승으로 인한 물/마공 뻥튀기가 더 커집니다. 파티에서 세인트가 사랑받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셈이지요.


 

 유치하겠지만 글의 마무리를 위해 처음 크루세이더를 키우게 된 분의 흉내를 내 봅시다. '아, 내가 주는 버프는 체력, 정신력의 영향을 받는구나. 크로니클 장비도 중요한 것 같으니 이계 다니면서 바우9셋과 사일3셋을 모아야겠다. 그런데 장비는 총 12부위를 낄 수 있는데 남은 자리는 무엇을 껴야 할까? 크리쳐아바타는 어떻게 되는 걸까?' 그래서 다음 2편에서는 가성비를 기반으로 하여 세인트용 아이템의 투자 순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10.18 글 작성 및 던파캐스트 등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