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던파캐스트]비밀이 많은 고객센터 본문

취미생활/PC게임

[던파캐스트]비밀이 많은 고객센터

Mariabronn 2015. 11. 23. 22:19

 첫 글로 무슨 글을 쓸까 하다가 비밀이 너무나도 많은 고객센터에 대해서 글을 써 보기로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객센터를 이용해보셨을 테고, 문의할 때마다 고객센터로부터 얻을 수 있는 답변이나 정보가 부실하다는 것을 느끼신 분들도 꽤 될 것 같은데요. 저번 베타 캐스트 당시 이 주제를 생각해 두었지만 시간이 나지 않아 부득이하게 못 써서 이번 기회에 글을 쓰고자 합니다.



     



 좌측 사진처럼 몬스터가 굳는 것은 게임을 하다 종종 보게 되는 현상입니다. 하루는 제가 지옥파티를 돌다가 저 버그에 걸려서 어쩔 수 없이 그 판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오일폭도 해 보고 끼임탈출 같은 것도 써 봤는데 안 풀렸습니다.



 그런데 마을로 가기를 누르니 뭔가 기분이 찝찝합니다. 분명 내 잘못도 아니고 게임 버그 때문에 사용자가 피해를 입은 상황입니다. 게다가 제가 지옥파티를 도는 중이라 스태미너 물약을 사용하고 있었기에 망정이지, 그냥 던전을 돌다가 저런 버그가 걸리면 스태미너 회복 비용을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고객센터에 초대장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을 해 봤습니다.



http://df.nexon.com/df/customer/policy#oper4



 참고로 저 운영정책을 보시면 '게임내 버그로 인하여 아이템을 상실한 경우 객관적 근거 자료인 로그상으로 확인이 된 경우에 한하여 복구를 해드립니다.'라고 써 있습니다. 제가 처한 상황이 저 항목에 해당된다고 생각했고, 문의를 넣은 결과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A.



 아무래도 그란디네 발전소의 똥파리가 굳는 것은 버그가 아닌가 봅니다. 그리고 '내부적인 보상 정책'이 너무 추상적이라고 느껴서 재문의를 아래와 같이 넣었고 다시 답변을 받았습니다.


 

Q2.



A2.



 안 알려준답니다. 그렇다면 왜 안 알려주는지는 혹시 알 수 있을까 해서 또 물어봤습니다. 지금 보니 다소 공격적인 문의였던 것 같네요.



Q3.



A3.




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는 내부정책으로 인해 버그로 인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2. 내부정책은 유저들에게는 알려줄 수 없다.


3. 내부정책을 유저들에게 알려줄 수 없는 이유 역시 자세히는 말할 수 없다.



 물론 악용의 우려가 있다는 답변도 이해는 갑니다. 의지의 한국인들은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탈법을 하거나 꼼수를 부리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까요. 하지만 결점 없는 제도는 없는 법입니다. 아무리 유저들의 악용이 걱정된다고 해도 일단은 보상 정책을 공개한 뒤에 차근차근 손을 봐야 하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 아닐까요.




 여기까지만 보면 도전장 24장을 날린 일개 유저의 발악으로 보이실 수도 있겠지만, 고객센터의 비밀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저번 세인트 가이드 글을 작성하면서 힘-물공, 지능-마공 간의 상관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졌고 이에 대해서 문의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답변도 받았습니다.



Q.


A.



 이쯤 되면 유저들은 대체 게임하면서 무엇을 알 수 있는지까지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아무것도 몰라도 되니 게임만 열심히 하라는 고객센터의 배려일까요. 게임이라는 것이 수치로 돌아가기 마련인데 자기가 정확히 얼마나 세졌는지도 알 수 없는 게임이 바로 던전앤파이터입니다.




하스스톤 비밀은 당하면 뭔지 알기라도 하지만, 던파 고객센터에는 당해도 뭔지 모릅니다.




 분명 고객센터 분들도 고생이 많으실 겁니다. 게임 버그부터 현금 결제, 해킹 등의 문제까지 모두 다뤄야만 하니까요. 하지만 우리나라 게임 4위가 던전앤파이터입니다. 사실상 리니지 빼면 던전앤파이터가 우리나라 RPG 1위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고객센터의 운영 정책은 너무나도 낙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던파 유저들의 알 권리가 좀 더 충족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11.23 글 작성 및 던파캐스트 등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