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던파캐스트]이런 에픽세트는 어떨까요? 본문

취미생활/PC게임

[던파캐스트]이런 에픽세트는 어떨까요?

Mariabronn 2016. 1. 26. 19:00

 던파의 에픽 아이템 중에는 분명 이름과 성능은 연관성이 있어 그럴싸한데 세트 아이템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런 세트는 어떨까 제안해보고자 합니다. 덧붙여서, 잘 쓰이지 않는 포락 팔찌의 옵션 개편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했습니다.



   



 대상은 위의 악세서리 3세트입니다. 굳이 이 세 아이템을 묶은 이유는 아래 적혀있는 아이템 설명에 있습니다. 암살자의 칼날 반지는 교수형, 집행자인의 척살 반지는 척살형, 화염술사의 포락 팔찌는 화형에 각각 해당합니다. 척살형이 생소한 단어라 찾아봤더니 칼로 찔러 죽이는 것(刺)을 척살이라 한다네요.

 

 

척살이라고 구글에 검색하니 원하던 사진 대신에 이상한 게 있더군요.



 저 아이템 세 개에 세트 옵션을 안 준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줬을 때 너무 강해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무한의 탐식 악세서리 아이템이 패치되기 전까지는 다 보잘것없는 부위였고, 안톤 레이드가 나오기 전까지는 암칼반이 크증뎀의 최종템이나 마찬가지였으니까요. 또한 유저들이 추측하는 혼파망 팔찌 방치의 이유도 오버파워의 억제입니다.


 하지만 지나친 강함이 진짜 문제였다면, 좋은 장비들이 많이 보완된 지금 에픽 세트 옵션을 줘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싶습니다. 무한한 탐식의 잔재가 나오면서 암칼반의 위상도 꽤나 낮아졌구요. 그래서 제가 생각해보는 세트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혹시나 더 좋은 개선 방안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의견을 들려주세요!



1. 추가 화상/속박 +5%


 포락 팔찌에 달린 단일 옵션으로는 몬스터가 많은 사냥에서만 쓸 수 있지, 단일몹 죽창메타인 레이드에서는 옵션이 크게 빛을 발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기존의 5%에서 추가 5%를 셋옵으로 주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이 상태이상 옵션이 어디에 쓰일 지는 후술하겠습니다.



2. 화상/속박 시 적의 모든 속성 저항 감소 -10


 화상/속박 상태이상을 이용하는 세트옵션입니다. 마찬가지로 혼파망 3셋의 모속강이 18이니까 지나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엘드롭 세트의 단일 부위 속깎이 44이므로 이아이템들이랑 비교해봤을 때에도 문제가 없네요.

 


3. 적의 남은 체력에 따른 추가 데미지


 암칼반과 집척목의 특징은 적의 남은 HP가 줄어들수록 내 데미지가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착안해서 세트 옵션에도 HP별 추가 데미지를 주는 겁니다. HP 70% 이상일 때에는 5%, 30~70%일 때에는 10%, 마지막으로 HP 30% 이하일때에는 15% 정도로요.



 사실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포락 팔찌의 증뎀 옵션에 있습니다. 저렇게 3개의 악세서리를 세트 옵션으로 만들게 된다면 증뎀 옵션이 하나가 묻히게 됩니다. 따라서 포락 팔찌의 옵션도 구속/화상 상태의 적 공격 시 20% 증뎀 보다는 5% 화속성 추가 데미지를 생각해 봤습니다. '화염술사'니까 데미지 관련 옵션을 준다면 화속성으로 주는 게 어떨까요.

 

 

동일한 이유에서 혼파망 셋도 마찬가지로 팔찌 옵션이 개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던파의 스펙, 즉 캐릭터의 강함이 유저의 에 좌우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캐릭터들은 에픽 파밍을 해야만 강해질 수 있지요. 그런데 에픽을 먹는 것 또한 운입니다. 대격변처럼 못 먹어서 안달난 에픽 아이템이 있는 반면, [스킬 펄]로 이름이 묶여 있지만 세트 옵션은 없는 악세 3셋처럼 개발자들에게 잊혀진 에픽 아이템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특정 아이템만을 하향하면서 유저들의 눈치와 반응을 살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피드백을 할 여력이 있다면 여러 의견을 수렴해서 이 글처럼 다른 에픽 세트를 만들거나, 기존의 에픽 옵션들을 뜯어고치고 상향하는 것이 유저들의 에픽 수집 부담도 덜어주는 올바른 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 줄 요약

 

1. 새로운 에픽 세트가 필요합니다

 

2. 혼파망 팔찌 고쳐주세요

 

3. 헬 러너들 힘 냅시다!

 

 

(2016.01.26 글 작성 및 던파캐스트 등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