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던전앤파이터]아포칼립스의 모든 것(9~18레벨 데이터 추가) 본문

취미생활/PC게임

[던전앤파이터]아포칼립스의 모든 것(9~18레벨 데이터 추가)

Mariabronn 2015. 2. 22. 13:31

[덕후지수 : ★★★★★]


 던전 앤 파이터 직업군 중 하나인 세인트(홀리오더)는 버프 전용 캐릭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광의 축복과 스트라이킹, 지혜의 축복에 신 스킬인 여명의 축복까지 받으면 버프 다 받은 줄 아시겠지만 크루세이더의 1차 각성기 아포칼립스의 무지막지한 버프량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속칭 '아포뽕'이라고 하는 아포칼립스에 대해 자세한 분석을 하려고 합니다. 비록 덕후지수는 높지만 초보자분들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세인트의 대표적인 버프 영광의 축복이랑 비교부터 들어가겠습니다.


   


 좌측은 제 힘닿는 선에서 스위칭을 한 영광의 축복 41레벨 버프량입니다. 반면 우측은 달인의 계약 기준 기본 9레벨 버프량입니다. 딱 봐도 아포칼립스 버프의 위용이 느껴지시나요? 참고로 아포칼립스에는 물마방 상승에 공이속 버프도 달려있습니다.


 이 정도면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충분히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므로 '아포뽕'이라고 부를 만 한데요. 혹시나 체력/정신력 비례에 대해 궁금하시는 분이 계실까 봐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위의 저 버프량은 세인트의 체력/정신력 비례가 안 들어간 버프량입니다. 실제로 던전 안에서 버프가 들어갈 때에는 다음과 같은 계산을 통해 들어갑니다.


텍스트에 표기된 증가량 * (1+ 체력,정신력/840)


 다시 설명하자면, 힘과 물리 공격력은 체력에 비례하고 지능과 마법 공격력은 정신력에 비례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제 세인트의 체력이 2520이라고 합시다. 그러면 아까 스크린샷의 41레벨 영광의 축북 실제 힘 버프량은 {(2520/840)+1} * 275를 해서 1100이 된다는 말입니다.


 아포칼립스는 저 계산식의 분모가 840이 아니라 1000이라는 점만 빼면 마찬가지입니다. 고스탯 세인트분들이라면 저 비례계수가 어느 정도 유의미하겠지만, 뒤집어서 생각한다면 저스탯 육성중인 홀리오더나 세인트일수록 비례계수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말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아포칼립스의 위대함을 알았으니 아포칼립스 스킬의 레벨을 올리는 장비들을 알아봅시다. 그 전에! 왜 아포칼립스의 레벨을 올려야 하는지 궁금해하실 분도 있을 것 같으니 마찬가지로 제 힘닿는 선에서 스위칭한 16레벨 아포칼립스의 버프량 스크린샷을 올리겠습니다. 더 자세한 데이터는 글 하단에 사진이 있습니다.



 달인의 계약 기준 기본 9레벨 아포칼립스에 비해 거의 두 배 이상 차이가 나죠? 아포뽕도 레벨이 중요한 겁니다. 본격적으로 스위칭 장비들의 스크린샷을 보여드릴 텐데, 입수 난이도 별로 분류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저자본용 스위칭 장비들 (입수 난이도 : 하)


 우선은 무기가 입수 난이도가 낮습니다. 저도 팔아버렸고, 다들 팔아버리셨을 것 같지만 1차 각성을 한 후 보상으로 받는 헬카리움 십자가에 아포칼립스가 1 붙어있습니다. 또한 50레벨 이상 유물 십자가에도 아포칼립스가 붙어있습니다. 최근 패치로 유물의 드랍률이 굉장히 높아졌기 때문에 유물 십자가도 30~100만골드 정도 선에서 경매장을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물십자가는 스트라이킹이나 지혜의 축복 등을 줄 때에도 필요하니 없으신 분들은 하나쯤 구매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보조장비입니다. 보조장비에 아포칼립스가 1이 붙은 종류는 꽤나 많습니다. 그만큼 가격도 저렴하여 제일 싼 것은 50만 골드에 획득이 가능합니다. 착용 가능한 레벨별로 정렬해 놓았습니다.


    

    

    



 마지막은 아바타 상의인데요. 스위칭하는 불편함이 있겠지만 그래도 아포칼립스 1레벨을 얻을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라 스크린샷을 위에 올렸습니다. 이 정도가 비교적 싼 값에 아포칼립스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스위칭 장비들이었습니다.


숙련자용 스위칭 장비들 (입수 난이도 : 중)


 이제 조금 돈이 드는 스위칭 장비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안톤 레이드 아이템인 음산한 스웨이드 튜닉 상의입니다. 판금이 아니라 가죽이지만 아무렴 뭐 어때요. 우리는 아포칼립스 레벨을 올려야 합니다. 이건 아마 완제를 사면 한 3000만 골드쯤 할 겁니다. (85제 유물 패치가 되면서 아래의 음산상의는 역사의 뒤안길로 묻히게 되었습니다. 300만 골드밖에 안 하는 85제 유물 판금상의를 사 입도록 합시다.) 


    



 입수 난이도 중급의 마지막이 아포칼립스 칭호입니다. 이번 SAO 패키지에 스킬칭호가 풀리면서 싼 값에 아포를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에 스크린샷 올렸습니다. 판매 당시에는 1400만 골드정도 했는데, 지금은 판매기간이 끝나서 부르는 게 값일 것 같네요.


매니아용 스위칭 장비들 (입수 난이도 : 상)


 매니아용 스위칭 장비들은 에픽 장비들을 뺴놓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보조장비에 아포칼립스가 붙은 에픽 장비가 4가지나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다 획득하기가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우선 헤라의 수호는 에픽 장비인데도 불구하고 아포칼립스가 1밖에 안 붙어있습니다. 반면 대현자의 진의는 아포칼립스 2가 붙어있지만 70제라서 저것만 노리고 헬 던전을 돌기에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래의 초월자 시리즈는 60제 장비라서 헬 던전을 통한 획득이 불가능할 뿐더러, 이것을 먹자고 에픽 보조장비 항아리를 까자니 보조장비 에픽의 획득 확률이 너무 안습합니다. 레이드 장비를 제외한 에픽 보조장비의 갯수만 321개이기 때문에 1%에 가까운 확률이기 떄문이지요.


 다음으로는 머리어깨 부위입니다. 80제 에픽 장비중에 두 부위가 아포칼립스 레벨을 1 올려주는데, 만렙 헬을 돌다가 이 두 개를 보신다면 꼭 갈지 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이 구원의 크럭스입니다. 아포칼립스가 2 달린 유일한 십자가입니다. 항아리를 까서 얻을 수도 있고 그란디스에게 코스모 소울을 주고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레이드 보상인 에픽 장비를 갈아서 얻은 코스모 소울을 모아서 직접 구입했습니다.

 보너스로, 오른쪽 사진은 흔히들 정마반이라 부르는 85레벨 에픽 반지인데요. 이게 있으면 쿨타임 170초라는 아포칼립스의 단점을 극복하고 방마다 아포칼립스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아포칼립스 레벨을 최대로 올리면 달인의 계약 9 + 칭호 2 + 무기 2 + 머리어깨 1 + 상의 1 + 보조장비 2 + 아바타 1 해서 18레벨이 되겠네요. 물론 여기에 버닝까지 더해진다면 20렙이 되겠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아이템 두 개가 모자라서 16레벨(버닝 18레벨)이 고작입니다.


 이제 아포칼립스 레벨 별 버프량을 보겠습니다. 제가 보유중인 아이템 + 버닝이벤트를 최대한 동원한 18레벨까지의 데이터입니다. 레벨 증가 1마다 버프 지속시간과 공격 지속 시간이 0.1초 늘어나고, 레벨 증가가 2씩 될 때마다 다단 히트 간격이 0.1초 줄어듭니다. 참고로 아포칼립스의 버프는 공중에 공이 뜰 때부터 들어가며, 공격이 시작되면 버프 효과가 사라져 버립니다.






 마지막 18레벨의 아포칼립스는 9레벨 아포칼립스의 약 2.5배 성능을 지닙니다. 영광의 축복보다 훨씬 강한 버프가 되는 셈이지요. 혹시나 19레벨, 20레벨 데이터가 있으신 분들은 꼭 제보 부탁드리겠습니다!


(2015.08.04 음산상의 대신 유물상의 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