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던파캐스트]여마법사 샤인텔 VS 스오위 본문

취미생활/PC게임

[던파캐스트]여마법사 샤인텔 VS 스오위

Mariabronn 2015. 9. 24. 19:49

 이번에는 스태프 계의 양대산맥인 샤이닝 인텔리전스와 스탭 오프 위저드를 비교해보려 합니다. 원래는 스태프를 낄 수 있는 남법사도 비교해 보고 싶었으나 키워보지를 않아서 부득이하게 생략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속발 3렙의 뎀증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모르겠어요...) 무기의 차이점은 아래 캡쳐를 통해 직접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바로 결과물부터 보시겠습니다. 혹시나 몰라서 엑셀 시트도 올리겠습니다. 계산식은 많이 알려졌을테니 출처와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엑셀 파일 뜯어보시고 계산이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계산.xlsx



Ⅰ. 엘마




(클릭하시면 이미지를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스탭 오브 위자드가 더 셉니다.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가정을 몇 가지 하겠습니다. 지능은 2천, 마공은 1500, 속강은 100을 기본값으로 잡았습니다. "제 캐릭터는 그거보다 더 높은데요?" 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덧붙이자면, 저 스탯들을 높게 잡을수록 샤인텔과 스오위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또한 초월의 룬 10레벨, 고대의 도서관 21레벨, 고대의 기억 11레벨, 쇼타임 11레벨을 기준으로 잡고(해신하의로 스킬+1레벨입니다.) 초월의 스태프 5성을 스위칭으로 사용했습니다. 쇼타임 빼고는 전부 지능과 관련된 옵션이므로 이 역시 더 올리면 올릴수록 샤인텔이 혜택을 더 봅니다.



 마지막으로 쿨감으로 인한 증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쿨타임 감소가 50%라면 남들이 스킬 한 번 쏠 때 나는 두 번 쏘게 되므로 실질적인 데미지 증가는 100%입니다. 이를 식으로 고치자면 쿨타임 감소가 X%일때 실제 증뎀은 1/(1-X%)가 됩니다. 쿨감 10%면 증뎀 11%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이런 현상은 이상적인 가정이라는 것입니다. 무슨 소리인가 하면, 앞서 든 예에서 스킬 한 방에 몬스터가 죽는다면 스킬을 두 번 쏘는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즉, 폭딜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쿨감의 뎀증 효과를 기대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쇼타임 쿨감에 관한 정보는 현재 캐스터를 하고 계신 CIWS님의 블로그를 참고했습니다. 링크)



가정1 - 샤인텔을 착용함으로써 풀마크


 이 경우는 비교적 투자를 적게 한 경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탭 오브 위자드는 마크리 80%를 가정했습니다. 명속 스킬의 경우에는 샤인텔이 10만을 넘고 스오위가 10만 조금 안 되므로 샤인텔이 더 강하지만, 실제 엘마의 주력기가 보이드와 플보볼인 것을 생각하면 스오위가 더 셉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스오위가 무충이 안 되어서 불편할 수가 있겠네요.



가정2 - 스오위도 풀마크


 이 경우는 스오위가 크리티컬에 투자할 돈으로 다른 스탯에 신경쓸 수가 있으므로 샤인텔의 20%를 지능 150으로 환산했습니다. (찬란한 엠블렘 기준 마크리 3%=지능 25) 같이 계수가 10만을 넘는 상황에서 2천 정도로 스오위가 샤인텔을 근소하게 앞지르는 모습입니다.



가정3 - 풀마크 + 쇼타임 플래티넘 엠블렘 2개


 스오위가 무충을 하기 위해 쇼탐플티를 박았다고 가정하고, 샤인텔도 똑같이 쇼탐 플티를 2개 박았다고 가정했습니다. 역시나 스오위가 이깁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투자의 수준이 가정1에서 3까지로 올라갈수록 스오위의 평균값과 샤인텔의 기타속성(명속제외)이 차이가 조금씩 커지기는 합니다.



Ⅱ. 소환사




 여러분들이 아시는 대로 스오위가 더 강합니다. 소환사의 특징 상 샤인텔의 추뎀 옵션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쇼타임으로 인한 딜링 상승효과도 과감하게 배제했습니다. (사실상 샤인텔의 옵션이 도서관만 남는 셈입니다.) 이 경우 심지어는 옵션이 안 터져도 샤인텔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딜링을 낸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소환사는 엘번 4개 다 켜고 다니는 것이 힘든 걸로 아는데, 그럴 수록 스오위의 깡지능 +1000의 옵션이 빛을 발합니다.



Ⅲ. 마도학자




 마도학자의 경우에는 스오위에 달린 마공 증가 옵이 무효가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스킬이 퍼뎀이 아니라 고뎀이기 때문입니다. 쇼타임과 추뎀까지 고려한 결과 마도학자는 명속 스킬이 아니어도 스오위 딜링의 평균치보다 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첫째, 엘마한테는 비록 스오위가 더 강하긴 하지만 표를 보시면 두 무기 간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지능 1000, 마공 220이라는 숫자를 보고 스오위의 압승을 예상했지만 추뎀 16%와 쇼타임 3레벨은 많은 것을 메꿀 수 있었습니다.



 둘째, 앞서 말씀드렸지만 폭딜이 필요한 상황이면 스오위의 강력함이 도드라집니다. 엑셀 시트에 스오위 평균치라고 계산한 것은 스오위의 버프가 5초 쿨타임 3초간 유지이므로 옵션 터졌을 때 * 0.6 + 옵션 안 터졌을 때 * 0.4로 계산한 것입니다. 즉 옵션 터졌을 때와 안 터졌을 때의 평균을 구해서 샤인텔과 비교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들어가는 딜은 평균치가 아닙니다. 3초만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스오위가 더 강력해집니다.



 마지막으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표를 어떻게 보실 지 모르시겠다면 질문 남겨 주세요. 그리고 빙결사/워록 등 다른 직업으로 이 두 종류의 스태프 중 하나를 쓰시는 분들은 댓글로 어떤 게 강한지 남겨주세요. 근거 있는 지적과 비판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2015.09.24 글 작성)

(2015.09.25 글 수정 및 던파캐스트 등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