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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리뷰는 글 하나당 애니메이션 하나를 해 오고 있었는데, 극주부도와 Back street girls는 공통점이 많아서 한번에 하게 됐다. 둘 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인데다가 장르도 야쿠자를 이용한 개그물이며 감독도 동일인물이다. 작화도 상당히 적어 정적인 화면에서 대사가 이루어지는 장면들이 많다. 장수가 적으면 지루해지기 마련인데 연출을 활용해서 보는데 템포가 쳐진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예전에 가가스테루의 습격을 리뷰하면서 넷플릭스는 이야기 마무리만 보완하면 오리지널로 크게 한 건 하지 않을까 기대된다고 한 적이 있다. 확실히 이번 두 작품을 보면 기존 작품 애니메이션화는 잘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애니메이션은 섀도 하우스라는 저택 내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를 두고 펼쳐지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몸이 온통 시커먼 귀족과, 왠지 모르게 귀족들과 똑같이 생긴 인간이 한 짝이 되어 돌아다니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이런 미스터리 장르는 애니메이션에 얼마나 이야기 진행에 관한 내용을 담느냐가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섀도 하우스 1기의 경우에는 떡밥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는 했지만 지나치게 후반부라서 아쉬움이 컸다. 그리고 선보이기 에피소드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판타지맛 메이즈러너를 보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만화 원작 애니메이션 치고는 기승전결이 괜찮았고 작화도 좋았던지라 2기도 나오면 볼 것 같다.
1편보다 뛰어난 2편은 없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각종 영화나 애니메이션에 2가 붙어서 잘 된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다. 메이드래곤 S는 1기의 맛을 그대로 냈다는 점에서 충분히 칭찬받을 만하다. 물론 장르 자체가 일상물이라 맛을 크게 바꾸기도 쉽지 않았겠지만, 기본조차 못하는 애니메이션들이 워낙 많기에 중박을 치는 것만으로도 고평가를 받는 시대가 된 게 아닐까 싶다. 하나 아쉬웠던 것은 "뜬금없이 여기서 싸운다고?"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씬들이 다수 있었다.
한참 예전에 작성한 글이 아직도 인기 있는 걸 보니 글쓴 사람으로서 고객 서비스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전에는 프로토스는 6시, 테란은 5시, 저그는 6시 전진 입구막기만 올렸는데, 위치별로 추가했습니다. (여러 번 해보니까 프로토스도 11시 가능하고, 테란은 전부 성공했습니다. 테란은 본진플레이로 탱크를 모아서 천천히 진출하는 게 가능해서 굳이 확장이 필요없어도 가능해 보입니다.) 7시 프로토스입니다. 저렇게 지으면 게이트웨이 위아래만 질럿 하나씩으로 막으면 됩니다. 다만 입구의 유닛들을 공격할 수 있는 캐논이 적기에 질럿 소모가 자주 됩니다. 6시 테란입니다. 이렇게 막으면 배럭 왼쪽으로 저글링만 지나갈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컴퓨터가 돈을 다 파먹을 때까지 기다리고 지상군 진출을 했는데 ..
어릴 적 보던 로봇 애니메이션들이 다 완구회사의 상술이란 것을 늙어서야 알게 되었다. 다이나제논은 완구를 팔아먹고자 하는 상술이 티가 조금 많이 나서 아쉬웠다. 비련의 여주인공은 남자랑 하는 약속마다 퇴짜를 놓는 기행을 저지르지만 마지막까지 왜 그랬는지는 나오지 않았다. 물론 어렴풋이 짐작은 가지만 개연성이 떨어져서 납득이 갈 수준은 아니었다. 등장인물들마다 사연이 있다는 점도 특이했으나 오히려 12화라는 화수에 담아내기엔 너무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로봇 합체 씬을 보고 있자니 '스토리도 제대로 수습을 못 하는데 합체 뱅크씬만 보여주네? 그렇게 로봇이 팔고 싶나?' 하는 생각이 스멀스멀 기어나온다. 그나마 전작 그리드맨의 등장인물들이 나와서 반갑긴 했다.
만화 원작의 애니메이션들은 장면의 갯수에 한계가 있어서인지 템포가 너무 빠르거나 반대로 너무 쳐진다. 특히 코믹 소재의 만화라면 더욱 템포가 쳐진다. 그런데 보이는 여고생은 중간중간에 귀신 씬을 집어넣어서인지 템포가 쳐진다는 느낌을 못 받았다. 작화는 결코 좋은 수준은 아니었지만 코믹이다보니 영향은 전혀 없었다. 미코에게만 보이는 귀신들을 애니메이션 후반부에 다시 보여주는 연출도 만화를 본 사람들을 위해 적절한 연출이 아니었나 싶다. 분량은 2기 나올 분량까지 남아있는데, 나온다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