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던파캐스트]별운검 VS 양검 누가 더 셀까? 본문

취미생활/PC게임

[던파캐스트]별운검 VS 양검 누가 더 셀까?

Mariabronn 2015. 8. 25. 12:13

 바쁜 일도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9월달 무거운 주제로 들어가기 전, 간단한 비교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주제는 별운검 대 양검입니다. 대검의 양대 산맥이라 여겨지는 두 무기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별운검을 단연 최고의 대검으로 알고 게시는데요, 실제로는 어떤지 지금부터 파헤쳐 보겠습니다. 물론 원만한 사고실험을 위해서는 오늘도 역시나 중요한 몇 가지 가정들이 필요합니다.


     



가정1. 스트라이킹 버프를 받는다.


 스트라이킹 버프에는 적중률이 거하게 붙어있으며, 보통 세인트가 스트라이킹을 줄 때 착용하는 바우 6셋과 사일 3셋에도 적중률 증가가 또 붙어 있습니다. 적중률 감소로 인해 큰 불이익을 받는 별운검을 도와주는 가정입니다. 사진은 순서대로 스트라이킹/사일3셋/바우3셋에 붙어있는 적중률 관련 옵션입니다.


 



가정2. 물리 크리티컬은 100%이다.


 데미지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만, 실제로 물딜러들은 물리 크리티컬을 마법 부여하는 케인 카드가 레어 카드라서 물크리 100%를 맞추기가 쉽습니다. 사실 이 역시 별운검을 도와주는 옵션인데, 위에서 보시다시피 별운검은 물크 -5%, 양검은 물크 +10%가 양기의 기운에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 자잘한 가정들은 뭐 힘이나 물공 능력치가 동일하다던지, 무기 자체 이외의 속성강화가 동일하다던지 있겠습니다만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닌지라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데미지 계산 공식을 꺼내들 차례입니다. 원래는 이것보다 더 복잡합니다만 비교를 위해 필요한 부분만 빼서 쓰겠습니다.





 별운검의 경우는 기본속강 + 탐식의 근원 + 마부 11카드를 3장 발랐다 치면 91이고 증뎀이 50%, 크증뎀은 없으므로 저 식으로 계산하면 대략 계수가 3.17정도 나오네요, 반면 양검의 경우 속성강화는 별운검과 동일한 상태에서 화속성이 추가로 70이 올라가므로 161이고 증뎀이 없는 대신 크증뎀이 15%가 있습니다. 이를 계산하면 계수가 대략 2.98정도 나오네요.



 여기까지만 보면 별운검의 승리입니다. (별운검에 크증, 양검에 증뎀을 10%씩 줘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풀크리 상태에서는 크증이나 증뎀이 동일한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유저들의 인식이 마냥 틀린 것만은 아니군요. 하지만 앞서 봤듯이 우리는 별운검에 유리한 조건을 너무 많이 줬습니다. 그렇다면 별운검에 비교해서 양검의 실질적인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세팅이 상당히 쉽습니다. 양검은 화속강을 엄청 올려주므로 속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실제 스펙을 따져보면 힘이나 물공 스탯은 양검을 든 캐릭터가 더 높을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별운검 사용자들이 마냥 스트라이킹 버프를 받을 수는 없으므로 무기에 적중률 마부를 할 테지만, 양검 사용자들은 물공이나 힘 마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무기 사이의 크리티컬 차이가 15%가 되는데 이는 아바타 엠블렘으로 환산했을 시 힘 125에 해당하는 능력치입니다. 방어구 마스터리나 자체 크리티컬 버프가 없는 직업군에게는 크리티컬 차이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양검의 장점은 음검과의 시너지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음양검 시너지가 발동되면 양검이 별운검을 가볍게 이기기 때문에 일부러 제외했습니다만, 이 경우 속성 추뎀이 20%나 붙는 양검의 계수는 별운검 저리가라입니다. 그 외에도 양검에 좋은 버그가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본 적이 없어서 이 부분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최종 결론을 내자면, 양검과 별운검이 막상막하라는 겁니다. 정말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별운검이 더 강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양검이 더 좋은 경우가 많겠네요. 레이드 딜러를 찾으시거나 일반 안톤 던전 딜러의 스펙을 보실 때 음검 유저가 없다고 해서 양검 유저가 걸러지는 슬픈 일들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한에서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5.08.25 글 작성 및 던파캐스트 등록)


(2015.09.01 내용 추가)


 내용 추가합니다. 근거없는 비난과 인신공격 및 생트집을 잡는 분들이 많아서 덧붙입니다. 수 차례 말했지만, 별운검이 적중률 마부를 할 때 양검은 힘마부를 할 수 있고, 별운검이 크리티컬 엠블렘을 박을 때 양검은 힘 엠블렘을 박을 수 있습니다. 무기의 힘 마부를 45로 잡고, 위에서 말한 힘 엠블렘 125를 합치면 힘 차이가 170이네요. 별운검 유저의 힘을 2200이라 잡고, 데미지 계산 공식의 도움을 받아 좀 더 자세한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데미지 계산 공식은 이것을 참고하였습니다.) 식을 보아하니 힘은 250으로 나눠야 하네요. (1+2200/250)에다가 앞서 구한 3.17을 곱하면 31.07 정도입니다. 이제 양검 유저는 힘이 170 더 높으니 (1+2370/250)에다가 양검의 계수였던 2.98을 곱하면 31.23입니다.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별운검이 더 세지만, 양검이 더 센 상황이 있다는 것도 이 정도 보였으면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비판을 하실 거면 숫자로 된 근거를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